본문 바로가기
월 스트리트/ETF

AI반도체에 투자하는 ETF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VS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비교하기

by 포지션두글리 2023. 12. 8.
반응형

AI반도체에 투자하는 ETF인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ETF와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AI에 대한 수요 전망이 긍정적인 만큼, AI를 구동하기 위한 AI반도체의 수요도 전망이 밝기 때문에 2023년 11월 21일 두 개의 ETF가 나란히 상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삼성증권의 KODEX미래에셋의 TIGER가 상장한 이름도 비슷한 두 ETF의 편입종목과 각 종목의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편입종목과 비율

두 ETF 편입종목과 비중
편입종목과 비중

 

두 종목 모두 한미반도체를 메인으로 하여 ETF를 구성한 모습입니다. 중복된 종목은 11 종목으로 위 그림에서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 입니다. 중복되는 종목들이 각 ETF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두 ETF의 가격 움직임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두 ETF의 운용보수와 분배금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운용보수와 분배금

각 ETF의 운용보수와 분배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총보수와 분배금
총 보수와 분배금

 

두 ETF 모두 1월, 4월, 7월, 10월로 1년에 4번 지급 합니다. 상장일이 2023년 11월이라 다음 지급일은 2024년 1월이 되겠네요. 총보수는 TIGER이 0.6% 더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두 ETF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상장일부터 누적수익률 비교

두 ETF의 누적수익률
두 ETF의 누적수익률

 

11월 22일을 기준으로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3.75%,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4.71%로 KODEX가 총 보수도 저렴하고 하락폭도 적어 더 좋아 보이지만, 상승할 때 TIGER이 더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두어야 합니다. AI가 발전함에 따라 AI와 관련된 반도체 역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실물경제가 호전되지 않아 반도체 수요 증가를 논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판단됩니다.

 

향후 경제호전과 가계의 내구재 소비가 상승하게 될 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ETF가 될 수 있을거라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