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주식시세와 주가에 대한 올해 통계적 분석을 살펴보겠습니다. 그전에, 네이버가 어떤 회사이고 어떤 사업으로 매출을 구성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은 네이버의 서비별 영업현황을 나타냅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웹, 혹은 광고 등으로 한 번씩 들어본 이름들이네요. 크로버, 웹툰, 광고 등.. 많은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각 영업부문별 매출 비중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엔진답게 서치플랫폼으로 인한 매출 비중이 가장 크긴 하네요. 그다음 커머스로 네이버 스토어 등으로 인해 매출을 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웹툰이나 웍스, 크로버 같은 콘텐츠 비중도 꽤 크네요.
올해 네이버와 코스피 지수의 누적수익률
아래는 올해 네이버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누적수익률을 나타내는 그래프 입니다.
올해 네이버는 177,500원 에서 213,000원으로 20% 상승한 반면, 코스피 지수는 2,236.40에서 2,494.28으로 11.53% 상승했습니다. 누적수익률 차트를 보면 코스피 지수에 비해 네이버 주가는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성을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민감성(베타)을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네이버와 코스피 지수의 산포도와 민감성
시장민감도라고 하는 베타는 네이버가 편입된 코스피 지수를 기준으로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할 때, 네이버 주가는 얼마나 움직이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아래는 올해 네이버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산포도입니다.
네이버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상관관계는 0.55로 일일 등락률에 대한 상관성은 크게 없습니다. 하지만 시장민감도 측면에서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하면 네이버 주가는 1.24% 상승하므로 시장민감도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은, 네이버는 코스피 지수에 대하여 시장민감도가 크므로, 이러한 높은 시장민감도는 코스피 지수가 상승할 때(상승장 일 때) 코스피 지수 상승률보다 네이버 주가의 상승률이 더 높으며, 하락장일 때는 코스피 지수보다 더 하락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는 각자의 판단이므로, 투자에 유의해야 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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