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 스트리트/주식

SK텔레콤 배당금과 주가 전망 그리고 SK텔레콤의 사업 내용

by 포지션두글리 2023. 12. 21.
반응형

SK텔레콤의 배당금과 주가 전망 그리고 SK텔레콤의 사업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이동통신 3사 하면 SK텔레콤, LG U+, KT 3사가 있는데요. 전부 코스피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이지만, 시가총액이 10조 9천억 원으로 가장 높은 SK텔레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텔레콤의 사업 내용

SK텔레콤 사업 내용
SK텔레콤 사업 내용

SK텔레콤은 크게 3가지 사업부문으로 나뉘게 됩니다. 무선통신사업, 유선통신사업, 기타사업 이 중 우리가 가장 친숙하게 알고 있는 사업은 무선통신사업 이겠네요. 저는 비록 SKT를 사용하지 않지만, 휴대용 단말기 통신 부문 중 SKT가 가장 점유율이 높습니다. 그럼 총매출 중 각 사업부문별 비중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텔레콤의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SK텔레콤의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역시나, SK텔레콤 매출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76%가 무선통신사업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그 다음 유선통신 사업이네요. 유선통신사업에는 전화, 인터넷, 인터넷 TV 등.. 이 있습니다. 통신사업의 특성상 계절성이 없어 보이기 때문에 배당금도 꾸준히 지급될 거 같은데요. SK텔레콤의 배당금 내역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SK텔레콤의 배당내역

SKT배당 내역
SK텔레콤 배당 내역

2023년 1분기 부터 3분기까지 주당 830원의 배당금이 지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분기에도 아마 830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22년에는 6.8%의 배당수익률을 보였습니다. 올해도 약 6.7%의 배당수익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보이네요.

SK텔레콤 배당
SK텔레콤 배당

최근 3년간 평균 5.6%의 배당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은 잘 나온다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주가 수익률이 궁금합니다. 올해 SK텔레콤의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누적수익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올해 SK텔레콤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누적 수익률 비교

SK텔레콤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누적 수익률
SK텔레콤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누적 수익률 비교

올해 코스피 지수와 SK텔레콤의 수익률은 각각 16.38%, 5.17%로 코스피 지수보다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수보다 상승분이 낮은 SK텔레콤은 시장 민감도가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즉, 경기 방어주에 가깝다는 것이죠. 실제로 그런지 SK텔레콤과 코스피 지수의 올해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SK텔레콤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관계

SK텔레콤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변화율 산포도
SK텔레콤 주가와 코스피 지수 변화율 산포도

위 점들이 한 곳에 몰려있는 느낌이 나지 않나요? 다른 주식들의 산포도를 보면 점들이 우 상향하는 모습들을 많이 보이는데 SK텔레콤과 코스피 지수의 산포도는 한 곳에 모여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 둘의 상관계수는 0.18로 이 둘의 일일변화율에는 서로 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으며, 베타(시장민감도) 또한 0.21로 매우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코스피 지수 1% 상승은 SK텔레콤 주가 0.21% 상승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낮은 종목같은 경우 코스피 지수의 상승보다는 하락할 때 더 빛을 발합니다. 즉, 코스피 지수 1% 하락은 SK텔레콤 0.21% 하락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경기방어주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SK텔레콤과 동종업계 주식의 누적 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SK텔레콤 동종업계 주가 수익률 비교

SK텔레콤 동종업계
통신3사와 코스피 지수 누적수익률 비교

경기 방어주라는 단어가 정말 적절한 것 같습니다. 위 이동통신 3사의 올해 주가 수익률은 코스피 지수보다 낮은 모습입니다. SK텔레콤 5.17%, LG유플러스 5.03%, KT -6.24%로 코스피 지수는 더 상승했는데 조금 부진한 모습이네요.

 

SK텔레콤 전망

위에서 보았듯이 통신사업은 경기 방어주가 맞습니다. 경기 방어주라는 것은 시장이 상승할 때 경기 방어주의 주식은 덜 상승하지만 하락할 때도 덜 하락하는, 주가의 변동이 크지 않은 종목을 말하는 것이죠. 이러한 종목이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사업의 계절성이 없다는 것이고, 배당이 좋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주식들이 주식 시장이 불안할 때 좋은 대비책이 될 수 있지만, 상승장에서는 베타가 높은 종목을 찾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