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가 전망과 삼성전자의 사업과 배당을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기업으로 코스피 1위이며, 시가총액 약 437억 5천억 원에 달하는 기업입니다. 그럼 삼성전자의 사업 내용과 배당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사업 내용
사업의 각 부문을 조금 더 면밀히 살펴보면,
DX부문(Digital Transformation) : 디지털 변환 부문은 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DX 부문은 모바일 AP 설루션, Camera Module 등을 Qualcomm, 삼성전기㈜ 등에서 공급받고 있으며, TVㆍ모니터용 디스플레이 패널 등을 CSOT 등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DS부문(Device Solutions) :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패널과 다양한 디바이스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부문입니다.
Chemical, Wafer 등을 솔브레인㈜, SK실트론㈜ 등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SDC부문(Samsung Research & Development Center) : 소프트웨어 및 디자인 콘솔 부문은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과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삼성전자의 제품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관리, 디자인 측면에서 혁신을 촉진합니다.
SDC는 FPCA, Cover Glass 등을 ㈜비에이치, Biel 등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Harman부문 : Harman은 삼성전자가 인수한 글로벌 음향 및 연결 기술 기업입니다. Harman은 자동차 오디오, 커넥티드 카 시스템, 프로 음향 및 소비자 오디오 분야에서 기술과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 인수한 Harman에서는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카오디오, 포터블 스피커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요 매출원이 반도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만.. 반도체는 삼성전자 매출액의 약 23.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원은 가전제품(전자제품)이 매출의 약 68.2%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대한민국 코스피 1위 기업의 배당은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배당
최근 3년간 배당수익률은 2.7%로 어느 정도 배당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매년 배당락 월은 3월, 6월, 9월, 12월로 이때부터 삼성전자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실제 지불월은 5월, 8월, 11월, 4월임을 알 수 있습니다. 1년에 4회 지급하며, 배당률도 괜찮은 수준입니다. 다음으로 올해 삼성전자와 코스피 지수의 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삼성전자의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수익률 비교
코스피 지수에 비하여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해당 기간 대부분 동일한 움직임을 보이지만, 10월에서 11월 코스피 지수는 하락하는 모습에 비해 삼성전자는 견고한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삼성전자의 수익률은 32.55% 코스피 지수의 수익률은 14.64%로 매우 우월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네요. 삼성전자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관계가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삼성전자의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관계
삼성전자 주가와 코스피 지수의 등락률에 대한 상관계수는 0.68로 미약하지만 코스피 지수의 상승에 대해 삼성전자 주가 상승이 어느 정도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시장민감도(베타)로, 코스피 지수 1%의 상승은 삼성전자 0.92% 상승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 등락에 대한 삼성전자 등락의 특이점 또한 얼마 없는 모습으로, 베타 계수가 1에 가깝기 때문에, 코스피 지수 등락에 대한 삼성전자의 등락 움직임 속도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삼성전자와 동종업계 주가 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와 동종업계 주가 수익률 비교
한때, 삼성전자를 압도했던 일본의 소니도 함께 살펴보면, 삼성전자와 비슷한 수익률을 보이고 있네요. SK하이닉스는 반도체만을 생산하기 때문에 반도체 업종에 투자를 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삼성전자보다 SK하이닉스가 더 적합하며 수익률 또한 더 좋네요. 하지만 삼성전자는 전자제품 개발, 판매 업종이기 때문에 LG전자와 소니를 비교했습니다. 해당 기간 SK하이닉스 86.67%, 삼성전자 32.55%, 소니(6785) 32.50%, LG전자 12.37%로 삼성전자와 소니의 수익률이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LG전자는 두 종목에 비하여 다소 부진한 모습이네요.
삼성전자의 전망
삼성전자는 전자제품 업종임으로 휴대폰, PC 등에 대한 수요 증가를 전망할 때 매수하기 적합해 보입니다. 이러한 내구재 제품들은 사람들이 향후 경제전망이 긍정적일 때 소비가 증가합니다. 즉, 부의 효과라고 하죠. 만약 내가 소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격이 증가한다면, 현재의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들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고 봄으로, 향후 내구재 소비가 위축될 것입니다. 따라서 삼성전자보다는 반도체 업종이 더 유리하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반도체 업종은 현재 AI기술의 개발로 인한 소프트웨어를 주를 이루고 있으며, 내구재처럼 소비자가격이 높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더 접근성 있는 상품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휴대폰 약정이 끝나고 계속 바꾸기보다는 차라리 새로운 어플과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더 많이 접하 잖아요? 이러한 어플 및 소프트웨어는 AI기술이 많이 들어가는 추세로 이러한 AI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메모리 및 연산장치가 필요하게 되겠죠. 따라서, 전자제품보다는 소프트웨어 기술 및 AI기술에 필요한 하드웨어 업종에 투자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봅니다.
'월 스트리트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1월 공모주청약일정 - 포스뱅크 (0) | 2023.12.17 |
---|---|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과 에코프로비엠의 사업과 배당 (1) | 2023.12.17 |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과 현대바이오의 사업과 배당 (0) | 2023.12.16 |
SK하이닉스 주가 전망과 SK하이닉스의 사업과 배당 (1) | 2023.12.15 |
파두 주가 전망과 파두의 사업 내용 (0) | 2023.12.14 |